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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구현 문제] 자물쇠와 열쇠 본문

TIL/이것이 코딩테스트다_파이썬 문제 (백준문제 外)

[12-04 구현 문제] 자물쇠와 열쇠

곰퓨타 2021. 5. 6. 20:46

최근 보고 있는 책인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 편_나동빈_한빛미디어' 에 있는 문제이다.

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8945183661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IT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카카오, 라인, 삼성전자의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코딩 테스트와 알고리즘 대회의 기출문제를 엄선하여 수록하였다.

www.hanbit.co.kr

 

 

문제는 프로그래머스에 있다.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9

 

코딩테스트 연습 - 자물쇠와 열쇠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programmer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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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lockresult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고민을 해보았는데 책에서 제시한 방법이 깔끔한 것 같아서 보고 따라해봤다.

회전에 대한 아이디어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다른 코드를 보며 익숙해지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 출처 :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 편

def rotate_a_matrix_by_90_degree(a) :
    n = len(a)  # 행 길이 계산
    m = len(a[0]) # 열 길이 계산
    result = [[0] * n for _ in range(m)]    # 결과 리스트
    for i in range(n) :
        for j in range(m):
            result[j][n-i-1] = a[i][j]
    return result

# 자물쇠의 중간 부분이 모두 1인지 확인
def check(new_lock) :
    lock_length = len(new_lock) // 3
    for i in range(lock_length, lock_length*2):
        for j in range(lock_length, lock_length*2):
            if new_lock[i][j] != 1 :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solution(key, lock):
    n=len(lock)
    m=len(key)
    # 자물쇠 크기를 3배로 변환
    new_lock = [[0]*(n*3) for _ in range(n*3)]
    # 새로운 자물쇠의 중앙 부분에 기존의 자물쇠 넣기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new_lock[i+n][j+n] = lock[i][j]

    # 4가지 방향에 대해 확인
    for rot in range(4):
        key = rotate_a_matrix_by_90_degree(key) # 열쇠 회전
        for x in range(1,n*2):
            for y in range(1,n*2):
                # 자물쇠에 열쇠 넣기
                for i in range(m):
                    for j in range(m):
                        new_lock[x+i][y+j] += key[i][j]

                # 새로운 자물쇠에 열쇠가 정확히 맞는지 검사
                if check(new_lock) == True :
                    return True

                # 자물쇠에서 열쇠 빼기
                for i in range(m):
                    for j in range(m):
                        new_lock[x+i][y+j] -= key[i][j]

    return False

 

다른 사람의 코드(책에서 나온 코드)를 익히는 것도 새로운 것을 배워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다음에 꼭 복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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